대단지아파트, 주거 편의성과 미래가치 두마리 토끼 모두 잡을 수 있어 인기

[헤럴드경제]아파트도 경제학적 개념인 ‘규모의 경제’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규모의 경제란 생산량 증가에 따라 단위당 생산비가 감소하는 현상을 뜻한다.

아파트도 마찬가지다. 아파트의 규모가 클수록 생산비가 절감되므로 신규 공급되는 아파트들의 공급가격도 클수록 저렴해지기도 한다. 또, 규모가 큰 만큼 입주민이 활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을 단지 내 다량으로 설치할 수도 있다.

또, 부지규모가 큰 만큼 풍부한 조경시설을 확보해 입주민의 쾌적한 여가공간을 제공하기도 한다. 또, 수많은 가구들이 어우러져 거주하게 되므로 취미나 성격이 비슷한 입주민끼리 모여 정보나 지식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의 장이 마련되기도 한다. 

규모가 클수록 주거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가구수가 많을수록 인건비, 공공전기요금, 수선유지비 등의 공용관리비 부담도 줄어들게 된다. 가구수와 지분별로 공공관리비를 분할해 납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단지아파트 주변은 배후수요가 풍부해 단지 주변으로 상업 및 문화시설이 서서히 입주해 주변 상권을 발달시키기도 한다. 이로 인해, 대단지아파트 입주민은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을 소규모아파트 입주민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다. 대단지 아파트 주변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가 수월하다. 대단지아파트 주변은 유동인구가 많으므로 버스노선이 신설되거나 이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주택수요자들은 소규모아파트보다는 대단지아파트를 주거지로써 더욱 선호하고 있다. 또, 대단지아파트는 배후수요가 풍부한 만큼 주변시세를 선도해나가며 불황에도 강하다는 특징이 있다. 

경기도 파주시운정신도시 생활권에 지어지는 1,800여 세대 메머드급 아파트 파주 ‘운정서희스타힐스’도 주택수요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대단지 아파트답게 단지 내에는 다양하고 풍부한 커뮤니티시설이 설치될 예정이다. 단지 내 어린이집을 설치해 어린 자녀들을 둔 워킹맘들의 보육문제를 해결해줄 방침이다. 게다가, 자녀들의 방과 후 학습을 위해 독서실도 마련된다. 이 외에도 입주민의 건강 증진을 위한 피트니스센터 및 G•X룸, 실내골프연습장 등도 계획되어 있다.

또, 단지 내 주차장을 대부분 지하화해 지상에서는 차를 거의 발견하기 힘들다. 지상은 주차장을 대신해 넓은 광장과 다양한 조경시설을 마련할 계획이다. 입주민은 굳이 멀리 나가지 않고도 휴식 및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이 아파트는 대단지 아파트로 지어지는 만큼 상대적으로 공급가격도 저렴한 편에 속한다. 파주운정신도시 주요 아파트가격들은 대부분 3.3㎡당 1000만원 대를 훌쩍 넘어섰다. 반면, 이 아파트의 모집가격은 3.3㎡당 700만원대에 불과하다. 실제, KB국민은행 부동산에 따르면 야당동에 ‘운정신도시 롯데캐슬파크타운 2차(2018년 4월 입주)’의 3.3㎡당 가격은 1217만원에 달한다. 또, ‘한빛마을5단지 캐슬앤칸타빌’도 3.3㎡당 1185만원 선에 매물이 나오고 있다. 주변 시세대비 20~30% 가량 저렴한 가격이다. ‘운정서희스타힐스’이 주변 시세보다 30% 가량 저렴한 셈이다.

‘운정서희스타힐스’는 파주운정신도시 남단에 위치해 있으며, 일산신도시도 인접하여 파주와 일산 두지역의 인프라를 함께 누릴 수 있다.

예정된 단지 인근에는 지하철 3호선 덕이역 신설이 예정돼 있고 GTX(수도권급행철도열차) A노선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SRT(수서발고속철도)도 경의선 최북단 역인 파주 문산역까지 운행 할 계획에 있어 대중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서울~문산 고속도로, 서울 제2외곽 순환 도로가 건설 예정으로 개통되면 전국 광역 교통망 신설을 바탕으로 서울까지 20 분대진입이 가능해 진다.

‘운정서희스타힐스’는 사업의 안정성도 높다. 지역주택조합의 성패를 가름할 주요요인인 토지를 모두 확보한 상태다. 또, 주택홍보관을 대대적으로 리모델링하고 조합원들을 맞이할 채비도 모두 끝냈다. 앞서 1차 조합원 모집이 성공적으로 끝난 만큼 2차 조합원 모집도 조기에 끝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운정서희스타힐스’는 1단지 규모조정계획으로 1,2단지 모두 조합원 가입률이 모두 과반수 이상을 넘겼다” 면서 “조합설립 및 지구단위계획 수립 등 앞으로 진행될 사업절차를 보다 빠르게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조합원에게는 발코니를 무상으로 확장해주며 중도금전액 무이자혜택도 제공된다. 한편, 운정서희스타힐스홍보관은 경기 파주시 경의로 989 에스비프라자1층에 마련됐다.

윤병찬기자/yoon4698@heraldcorp.com

기사원본 : 헤럴드경제

바로가기 :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80814000284